미국 현지 시각 2014년 11월 12일에 MS에서 중대 발표가 있었습니다.

바로, Visual Studio 2013 커뮤니티 에디션을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했는데요.


이 Visual Studio 2013 커뮤니티 에디션에는 무료라고는 믿기 힘든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문가 수준의 편집, 코드 분석 및 디버깅 지원
  • 오픈소스 워크플로우 지원 (Git)
  • 관리되는 언어 지원 (C++ 등)
  • 선호하는 기기, 플랫폼에 대한 크로스 플랫폼 개발 (웹,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폰까지!)
    그리고 Apache Cordova 확장을 위한 비주얼 스튜디오 도구 제공
  • 간편화된 Azure SDK 통합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모던 어플리케이션 분석, Application Insights를 이용한 원격 측정(?)
  • Visual Studio Gallery 에서 모든 Visual Studio 2013 확장 플러그인에 접근 가능
  • Visual Studio 2013 업데이트 4를 포함한 이전 Visual Studio 2013의 모든 업데이트를 포함
    (Visual Studio 2013 업데이트 4 릴리즈 노트 보기)

참고로!!! Visual Studio 2013 설치 사양에 맞지 않으면 설치가 안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Visual Studio 2013 요구 운영 체제:

  • Windows 7 SP1 (x86, x64)
  • Windows 8 (x86, x64)
  • Windows 8.1 (x86, x64)
  • Windows Server 2008 R2 SP1 (x64)
  • Windows Server 2012 (x64)
  • Windows Server 2012 R2 (x64)

Visual Studio 2013 요구 사항:

  • 1.6 GHz 이상의 프로세서
  • 1 GB 이상의 RAM (가상 머신에서 돌리는 경우 1.5 GB 이상)
  • 20 GB 이상의 하드디스크 여유 공간
  • 분당 회전수(RPM)가 5400 이상인 하드 드라이브 (SSD면? 더더욱 좋지요!!)
  • DirectX 9를 지원하고 1024 x 768 이상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비디오 카드





이제 마이크로소프트도 크로스 플랫폼의 중요성을 깨달았나봅니다.

처음에 .NET Framework 를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게 만든다는 말이 있었는데 정말 그렇게 되고 있네요.

(이건 제가 주워들은거예요 사실과는 무관. 사실일수도 있고.....)


오픈 소스하고는 거리가 먼 마이크로소프트가 .NET 서버의 소스 코드를 완전히 공개해서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도록 만들었어요.

그리고 Visual Studio 2013 커뮤니티 에디션 무료 배포 발표와 함께 Visual Studio 2015 에 대한 내용도 나왔는데요.

짤막하게 Visual Studio 2015 에 대해서 보도록 할께요.

(이 부분은 제가 MSDN 블로그 보고 직접 해석한거라 오역이 매우 많을 것 같습니다....)


먼저, Visual Studio 2015 에서 보여지는 큰 특징들입니다.


C++ 크로스 플랫폼 기기 개발 환경

Visual Studio 2015 에서는 기기 개발을 위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데요.

여기서 ClangLLVM 을 들여와서 사용함으로써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 빌드, 게시 및 다른 운영체제를 위한 디버그 라이브러리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안드로이드 기기에 대한 지원을 시작했고, 다른 플랫폼들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Android Native Activity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으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고, 또는 공유된 코드 라이브러리(Shared Code Library)를 이용하여 다양한 플랫폼과 Xamarin Hybrid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서도 비주얼 스튜디오 디버거를 이용해서 중단점 설정, 조사식, 호출 스택, 단계별로 실행 등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VC++ 블로그 참고)



안드로이드를 위한 Visual Studio 에뮬레이터

저는 솔직히 이 내용을 봤을때 놀랐습니다. 확실히 'MS도 기업인지라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살아남으려고 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다른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MS의 크나큰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 사적인 이야기는 그만하구 본론으로 다시 가지요~!!


Visual Studio에서는 이미 윈도우 폰을 위한 강력한 에뮬레이터가 있었지만, 더 다양한 기기들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기 위해서 확장해야 했지만, 사용자에게 기기에 대한 좋은 에뮬레이션 경험을 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빠르고 안정적이면서 Visual Studio 에뮬레이터와 함께 작동하는 하이퍼바이저 기반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 참고)


(하이퍼바이저 기반의 Visual Studio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모습)



Apache Cordova 도구

(Apache Cordova 를 위한 Visual Studio 2013 도구는 다중-기기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알려져 있다네요. 뭔말이지)

Javascript 개발자가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허용한답니다.... ㅠㅠ 점점 뇌에 부하가 오고있다.

Visual Studio 2015 프리뷰 확장은 iOS 에 대한 완전한 디버깅 지원(기기와 시뮬레이터 모두)이 됩니다. 게다가 이 기능은 이미 안드로이드엔 존재한다는군요. 콜도바에 자세히 아시는 분들이 원문을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NET 2015 Preview

.NET Framework 4.6, ASP.NET 5, .NET Core 5 등을 포함한 .NET에 대한 진전이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WFP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고 Windows Forms, RyuJIT 성능 개선, .NET의 SIMD 지원을 개선하였습니다.

우리는 .NET Core 5를 오픈 소스로 공개할 것을 알렸고, .NET Core 5는 윈도우, 리눅스 그리고 맥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올ㅋ 크로스 플랫폼)

그리고 GitHub에서 .NET Foundation과 .NET 개발 팀이 .NET Core 5를 개발하는 것을 커뮤니티 사람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는 것 같군요.... (자세한 내용은 .NET 블로그 참고)



이 외에도 다양한 주제들이 있습니다.

  • WFP vNext Roadmap
  • 웹 플랫픔과 도구 향상
  • IDE 기능
  • Visual Studio 2015 를 위한 블렌더 (이건 아마 테마를 설정할 때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Blend

(Visual Studio 2015 를 위한 블렌더 부분에서 표시된 그림입니다. 당췌 뭔지 모르겠음)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가보면 디버깅, 메모리 진단, Application Insights, Add Connected Services 등이 있는데, Visual Studio 2015 에서 맘에 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메모리 진단 부분이였습니다.


메모리 진단

Alt+F2 키를 눌러 메모리 진단 세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진단 세션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 중인 메모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힙 스냅샷으로 힙의 상태를 이미지로 캡쳐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두 개의 메모리 스냅샷을 비교함으로써 힙 상태에 차이가 있는지 검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게시글의 출처는 MSDN 블로그입니다.

출처: Visual Studio 2015 Preview, Visual Studio Community 2013, Visual Studio 2013 Update 4, and More


발번역이라 오역이 많습니다...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때 VB를 선택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는 땔 수 없는 제 오랜 친구인데, 이번 Visual Studio에서 크로스 플랫폼을 전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봐선 리눅스나 맥, 모바일 환경에서는 안드로이드나 iOS에서 사용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네요.

이런 시도는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그럼 이만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4. 11. 15 내용 추가

비주얼 스튜디오 2013 커뮤니티 에디션은 프로페셔널 에디션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에디션 사용 대상자는 학생 및 5인 이하의 소규모 비영리 개발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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