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인장입니다!


블로그 개설한지는 3년도 훨씬 넘었지만, 제대로 된 활동은 군 입대 후... 시간을 조금 더 가치있게(?) 사용해보고자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요즘 다시 블로그에 올라오는 포스팅 수가 줄기는 했지만 다시 시동을 걸려고 준비 중 입니다.


요즘은 IL 디스어셈블쪽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바의 바이트 코드 같은 개념이라 그런지 이해하기도 쉽고 크게 복잡하지도 않아서 코드를 검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플러그인 시스템을 하나 만들고 있는데 플러그인을 불러올 때 어떠한 메서드를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요구하는 권한이라던지 시스템에 피해가 갈만한 메서드를 사용하지는 않았는지 이런 것들을 검사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더라구요.


공용 중간 언어라서 취약하다고 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장점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디스어셈블이 쉬우면 난독화에 심혈을 기울여서 하면 되지 않을까요??ㅋㅋㅋㅋㅋ

(저는 난독화랑 친하지가 않습니다만 코드 보호를 위해서라면....)


그래서 제가 알게되는 깨알같은 지식들이나 유용한 팁같은 것이 있다면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께도 공유하려고 합니다. 원래 제 성격 상 제가 짠 코드를 남에게 보여주고 싶진 않거든요. 그 코드가 다른 사람의 것을 배끼거나 참고한 것이라 해도 말이죠 -_-;;; 근데 저는 이렇게 혼자 안다고 해서 저한테 도움이 되지도 않고 방법이나 팁을 모르는 개발자들에게도 도움도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지식을 공유할 때도 어떻게 설명하면 쉬울지 어떤 방법이 또 있을지 등을 생각하다 보니 저도 생각지 못했던 방법들이 나오고 그런 지식들을 습득해서 조금 더 성장하게 되는 기분이 듭니다.


현재 제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Intermediate Language (IL)
  • XML
  • Reflection
  • Runtime

그래서 위 분야에 관련된 글이 많이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아! 물론 P/Invoke(플랫폼 호출, 흔히 API라고 하죠) 쪽에도 아주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위의 분야를 접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흥미를 갖고 저 분야들을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방문자 수도 1만 명이 넘었고, 이번 달에는 활동을 열심히 한 것 같지 않은데 초대장이 무려 14장이나 들어왔네요

초대장에 관련한 이야기는 나중에 하도록 하고.. 블로그 방문자 수 1만명 달성 기념으로 소소한 이벤트 하나 해볼까 합니다.


상품은 스타벅스 카페 라떼, 아메리카노 각각 1개씩 기프티콘으로 !

(여기서 감이 오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그래요... 코드 챌린지 참가해서 받은거예요 ㅠㅠ 군대라 쓰지도 못하고....)


이벤트 참여 방법:

댓글 하나만 써주시면 OK!



* 댓글 주제는 자유 주제입니다.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대한 강좌나 글, 유용한 팁 등을 올려달라고 요청하시는 것도 괜찮구요!

욕설이나... 정치 관련된 글만 아니면 됩니다! 하하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날씨가 많이 추우니 감기 조심하시구요!! ^^

+ Recent posts